커뮤니티 메인이미지 커뮤니티 메인이미지

보도자료

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K-MASTER 사업단의 활동 현황을 알려드립니다.

고려대 K-MASTER 사업단, 대한항암요법연구회(KCSG)와 MOU 체결

 

고려대 K-MASTER 사업단,


대한항암요법연구회(KCSG)MOU 체결



** 사진 설명 : KCSG 강진형 회장(왼쪽)K-MASTER 사업단 김열홍 단장이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K-MASTER 암 정밀의료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이하 “K-MASTER 사업단”)과 대한항암요법연구회(이하 “KCSG”) 지난 4KCSG 회의실에서 상호 발전 및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식에는 K-MASTER 사업단 김열홍 단장, 박경화 코디네이팅센터장, 이행철 사무국장, 유전체검사부 성재숙 박사, 암데이터부 정희준 팀장, 이연우 연구관리팀장과 KCSG 강진형 회장, 김지현 총무이사, 장대영 데이터센터장, 이대호 기획위원장, 사무국 양매화 실장 등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국 연구자 네트워크를 통한 다기관 공동연구 및 국제 교류협력 사업 등의 공동 추진 등을 위한 상호 협조 연구자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구자가 제출한 임상연구 계획서를 KCSG 해당 질병분과위원회와 협의하여 사업단 연구과제로 선정 ‘K-MASTER 사업단이 선정한 연구과제의 모니터링 및 질 관리 등 제반 업무를 KCSG 데이터센터에서 우선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협조 등이다.

 

K-MASTER 사업단 김열홍 단장은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국내 최대의 다기관 암 임상연구 그룹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KCSG의 다양한 암종별 질병분과위원회가 국내 최적의 암 정밀의료 임상시험을 위한 과제 발굴 및 선정, 연구과제 모니터링 등의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KCSG 강진형 회장은 암 정밀의료 분야 국가전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K-MASTER 사업단과의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임상시험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정밀의료 진단·치료법 개발로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앞으로, K-MASTER 사업단은 정밀의료 임상시험 과제 개발 및 수행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인 KCSG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협력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밀의료는 각 환자의 유전, 임상,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모두 고려하여 정확하게 진료하고 개별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치료법을 제공하는 미래형 의료서비스다.

 

K-MASTER 사업단은 20176, 국가전략프로젝트 정밀의료 분야 사업단에 선정되어 정밀의료에 기반을 둔 새로운 암 진단·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후원으로 암 정밀의료 관련 국가적 의료 R&D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국 범위의 연구협력체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유전체 분석, 빅데이터 관리, 임상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는 국책 연구사업 단체이다.

 

KCSG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의 사단법인으로서, 혈액종양내과 전문의들이 주축이 되어 1998년도 설립한 국내의 대표적인 암 임상연구자 그룹이다. 암 진료 및 관련 연구자 약 850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기관 공동 임상연구를 통해 항암 치료 발전을 통한 국민보건 향상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정밀의료 분야의 후발 주자에 속하지만 최근 K-MASTER사업단이 병원, 학교, 연구기관 뿐 아니라 제약사 및 정밀의료 기술 개발에 기반을 둔 기업과도 활발히 MOU를 체결하고 다층적 연구와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국내 정밀의료 산업의 발전과 의학기술의 선진화에 대한 성과가 주목되고 있다.

 

* K-MASTER 사업단 홈페이지 : http://k-master.org

* 대한항암요법연구회 홈페이지: http://www.kcsg.org